본문 바로가기

2009/114

ICMP 프로토콜 인터넷 프로토콜은 무연결 데이터그램 전달 서비스를 제공한다. IP는 데이터그램의 신뢰할 수 있는 전달을 보증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운반 계층 프로토콜(TCP)과 같은 상위 계층 프로토콜에 넘기는 것이 최선인 작업니다. 그러나 I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ICMP) 모듈을 통해 경고와 진단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그러한 메시지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문제나 잠재적 문제를 탐지할 수 있다. IP 프로토콜은 단순하게 유지되므로 IP 데이터그램을 전송하는 중에 오류가 발견되는 상황이 적지 않다. 송신자는 데이터그램을 보내고 그 데이터그램의 전달은 기반 네트워크 (OSI 제 1,2,3 계층)에 맡긴다. 송신자는 데이터그램을 전송하다가 일어날 수 있는 잠재적 문제르 알 도리가.. 2009. 11. 16.
러닝리눅스 [개정5판] - 한빛미디어 리눅스는 유닉스와 윈도우 구현에서 볼 수 있는 기능을 능가한다. 예를 들어 IBM 사의 파워 아키텍처 변경을 통해 리눅스는 가장 비싼 메인 프레임에서나 볼 수 있던 기능을 일반 하드웨어서도 제공한다. 또한 최신 커널은 국가안전보장국 NSA(National Security Agency, http://www.nsa.gov/selinux)가 제공하고 있는 보안 향상 리눅스(SELinux: Security Enhanced Linux)의 구조를 포함하고 있다. SE리눅스는 현재 가용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제공한다. 이제 커널 수준에서 가상화를 제공하는 리눅스 기능을 추가한다. 젠(Xen, http://sourceforge.net/project/xen)을 통해 리눅스는 하나의 물리적인 시스템 위에서.. 2009. 11. 9.
Unix 와 Linux Unix란? 유닉스의 탄생은 1973년에 최초로 고급언어(C언어)를 이용하여(90%)만들 어진 운영체제이다. Unix는 탄생초기부터 가격도 쌀뿐더러 소스까지 제공 해주는 덕분에 그 발전 및 성장이 다른 O/S들에 비해 월등히 컸다. Unix는 간결하면서도 유연한 명령어구성으로 이루어졌으며, 무엇보다 이 식성이 강한(하드웨어에 무관하게) 개방형 시스템이다. 현존하는 대부분 의 컴퓨터 시스템이 이 이식성때문에 네트워크상에서 Unix를 채택하고있 다. 특히 시분할 시스템에서(서버로의) 멀티유저의 접근을 허용하며, 멀티테 스킹 시스템으로 동시에 여러프로세스를 처리할수있다. Unix 시스템은 크게 3가지로 되어있다. 가) 커널(Kernel) : 커널은 시스템의 핵심을 말한다. 도스에서 msdos.sys나 io.s.. 2009. 11. 9.
암호, 튜링이 들려주는 암호이야기 부분 줄거리 요즘 사람들은 비밀번호를 암호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렇게 말하는 것은 잘못된 어휘사용을 하는 것 이다. 암호 학이란 최첨단 학문 중의 하나로서, 특히 수학을 바탕으로 한 암호 체계를 탐구하고 개발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암호라는 것은, ‘가치 있는 정보의 기밀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 이다. 말하자면 ‘비밀통신 장치’ 인 것이다. 물론 비밀을 유지할 필요가 없는 정보, 널리 알려질수록 좋은 정보도 많이 이지만 말이다. 정보가 알려지는 걸 막는 비밀통신은 비밀 유지 방식에 따라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정보가 담긴 메시지가 쉽게 드러나지 않도록 메시지를 고스란히 숨겨서 전달하는 방식 이고, 또 하나는 메시지를 약속에 따라 다른 형태로 전달하는 방식 이다. 이 두 방식에는 각.. 2009. 1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