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9/085

인터넷 소켓 활용 유닉스의 모든것은 파일이다. 모든 유닉스 프로그램들이 어떤 종류의 입출력을 하더라도 파일 디스크립터를 통해서 하게된다. 파일디스크립터는 사실 열려진 파일을 의미하는 정수일 뿐이다. 그러나 그 파일은 네트워크가 될수도있고 FIFO, 파이프, 터미널, 실제 디스크상의 파일이 될수도 있으며 그 밖의 무엇도 다된다는 것이다. 유닉스의 모든것은 파일이다. 따라서 당신이 인터넷을 통하여 멀리 떨어진 다른 프로그램과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파일 디스크립터를 이용하면된다. 2009. 8. 31.
gcc 옵션 gcc는 예전에는 GNU C Compiler의 약자였으나 지금은 GNU Compiler Collection의 약자로 다양한(?) 언어의 컴파일러들의 집합체이다. gcc는 한마디로 GNU에서 개발된 ANSI C 표준을 따르는 C 언어 컴파일러라고 말할 수 있다. gcc는 ANSI C 표준에 따르기는 하지만 ANSI C 표준에는 없는 여러 가지 확장 기능이 있다. 또한 gcc는 통합개발환경(IDE)을 가지고 있지 않은 command line 컴파일러이다. 옛날 Turbo-C를 주로 사용해 보셨던 분들은 tcc.exe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 -v 옵션 현재 사용되고 있는 gcc의 버전을 나타내는 옵션이다. 특정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컴파일하기 위해 어느 버전 이상의 gcc를 쓰도록 권장하는 경우가 .. 2009. 8. 14.
TCP/IP 열혈 강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다른 말로 소켓 프로그래밍 이라고도 한다. 이는 맞는 말이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이란, 멀리 떨어져 있는 호스트들이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이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파일과 달리 데이터를 주고 받을 대상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차원에서 호스트들간에 연결을 해주는 장치가 필요할 뿐이다. 이러한 기능을 해주는 장치를 소켓(Socket)이라 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소켓 프로그래밍이라는 용어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이라는 용어는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소켓을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소켓이란 무엇일까 ? 소켓을 한 디로 표현하면 "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 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에서 제공하.. 2009. 8. 12.
rlogin rlogin 는 UNIX 호스트간의 원격 로그인 ==> ID가 상대방에게 등록되어 있을경우 ID만 쳐서 로그인하는 리모트 로그인을 말한다. rlogin을 이용하면, 리모트 시스템에 접속할 때, 자신의 password를 물어 보는 프롬프트가 나타나는데, 이것을 나타나지 않게 하고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먼저 그 리모트 시스템에 접속한다. 2. 문서 편집기를 이용해서 .rhosts 파일을 만든다. 3. 그 파일안에 그 호스트로 접속할 시스템 이름과 사용자 이름을 한줄에 차례로 써준다. 시스템 이름과 username의 구분은 공백문자나 탭문자로 한다. 4. 그 파일을 자신의 홈 디렉토리에서 저장한다. 5. 마지막을 그 파일을 다른 사람이 수정하지 못하도록을 접근 권.. 2009. 8. 12.